Home 비공개_카테고리 요리이야기 레몬 vs 라임, 같은 점과 다른 점

레몬 vs 라임, 같은 점과 다른 점

레몬과 라임은 귤, 유자, 자몽과 마찬가지로 감귤류에 속한다. 레몬과 라임은 음식의 풍미를 높이기 위한 향신료 역할도 하고, 미용이나 의약 목적으로도 사용된다.

레몬과 라임의 영양 프로필을 살펴보면 100g(그램)당 레몬의 열량은 29㎉, 라임은 30㎉다. 탄수화물 함량은 라임이 조금 많다. 100g당 11g이다. 반면 레몬은 100g당 9g이다.
식이섬유는 둘 다 3g, 지방은 0g, 단백질은 1g이다.

철분의 함량은 일일 권장량의 각각 3%씩 들어있다. 칼륨은 레몬이 일일 권장량의 4%, 라임은 3%가 들어있고, 비타민B6은 레몬이 일일 권장량의 4%, 라임은 2% 들어있다. 비타민B9은 레몬이 일일 권장량의 3%, 라임이 2%가 들어있다.

결정적인 차이는 비타민C다. 레몬은 일일 권장량의 88%에 달하는 양이 들어있는 반면, 라임은 48%가 들어있다.

 

뭐가 같을까?
비타민C의 함량 차이는 있지만, 라임 역시 비타민C가 풍부하다는 점에서 그 이점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비타민C는 강력한 항산화제로의 역할을 하는 영양소다. 노화 방지는 물론 상처 치유에도 좋다.
2007년 뉴질랜드 오타고 대학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C는 바이러스 세포의 핵산을 공격하고 제거해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이 된다.
항염 효과도 있다. 레몬이 면역력을 키워줘 천식, 기관지염을 예방한다.
또한 레몬, 라임과 같은 감귤류에는 식물성 화합물이 풍부하다.
이 물질들은 심장질환은 물론 특정 유형의 암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이란에서 진행된 2013년 연구에선 라임을 껍질째 갈아 만든 주스가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돼 심장 질환 발병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히로시마 대학에서 진행된 2014년 연구에선 매일 레몬을 섭취하면 혈압 강하와 동맥 정화에 도움을 줘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확인했다. 레몬과 라임은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이기도 하다.
두 과일에는 가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하다. 펙틴은 포만감을 주고, 식욕을 조절해 과식을 방지하도록 돕는다.
국제 임상 생화학 영양학술지(Journal of Clinical Biochemistry and Nutrition)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레몬 워터를 12주간 섭취하자 지방이 감소했다. 연구팀은 레몬 껍질의 폴리페놀이 이 같은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레몬워터를 만들 때는 껍질째 우려내는 것이 좋다.

뭐가 다를까?
레몬과 라임은 닮은 점이 많지만, 몇 가지 뚜렷한 차이점도 있다.
가장 큰 차이는 외모다. 레몬은 밝은 노란색을 띠지만, 라임은 밝은 녹색으로 색깔부터 큰 차이를 보인다.라임은 작고 동그란데 반해 레몬은 다소 길쭉한 모양이다.
라임은 일반적으로 비름이 3~6㎝이지만, 레몬은 7~12㎝까지 커진다. 두 번째 차이점은 맛이다. 둘 다 신맛을 기본으로 하지만, 레몬은 약간의 단맛이 도는 한편, 라임은 씁쓸한 맛이 강하다. 이로 인해 요리의 용도에도 차이가 있다. 레몬과 라임 모두 샐러드드레싱이나 마리네이드, 각종 소스에 활용되고 음료나 칵테일의 용도로도 많이 활용된다.
다만 라임은 쓴 맛이 있어 풍미 있는 요리에만 특별히 쓰이는 반면, 레몬은 다양한 요리에 두루 활용된다.
특히 달콤한 요리에는 라임보다 레몬의 활용도가 더 높다.

 

타임즈 인기글

“하노이 정상회담은 2막…여러 막 거쳐야 대서사시에”

북한‘완전히 검증된 비핵화’(FFVD)에서‘완전히’에는 거부감 있어 지난 3월 17일(일) 뉴질랜드타임즈 도언태 발행인은 문재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를 맡은...

2019 오클랜드 한인의 날 행사 열려

부산시립국악관현악단 및 국제청소년예술단 초청, 수준 높은 공연 선보여 3월 30일(토), 노스쇼어 이벤트 센터에서 오전 9시부터 6시 30분까지 오클랜드...

올해부터 세금 환급서류 제출 안 해도 환급받을 수 있어

IRD(국세청)은 세금 환급이 자동 시스템으로 전환됨에 따라 바쁜 1년을 보내고 있다. IRD는 콜 센터로 걸려 오는 190만 통의 추가 전화를 받기 위해...

“NZ 역사상 가장 어두운 날…증오 아닌 사랑으로 극복”

무장 테러범 크라이스트처치 이슬람 사원 난입해 총격, 21일 현재 50명 사망 3월 15일(금) 크라이스트처치 해글리 공원 부근의 이슬람...

이민성, 비자 신청서 몇 달 동안 묵히고 있어

이민성은 그들이 원하는 새로운 정부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해 일부 비자 신청서를 5개월 이상 동안 담당자들에게 할당하지 않고 있다. 게다가, 장관들은 올해 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