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NZ라이프 건강 혈압 수치의 비밀

[백프로 건강 칼럼] 혈압 수치의 비밀

내 혈압은
120/80mmHg 120/80mmHg 120/80 mmHg
정상정상정상정상…실제는 고혈압…

정상 혈압 120/80 mmHg. 수축기의 혈압 120mmHg 미만, 이완기 80mmHg 미만의 범위를 통상적으로 정상 혈압이라고 칭한다. 하지만 120/80 mmHg이라는 수치에도 여러 함정이 있다. 이번에는 흔히 넘길 수 있는 혈압의 오해에 대해서 말해 보고자 한다.

혈압을 재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혈압을 재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동맥에 바늘을 찔러 바늘로 측정되는 압력을 측정하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이 직접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정확하지만 측정을 위한 방법이 침습적이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바늘로 측정하는 법 대신에 사용하는 방법으로 커프로 팔을 압박한 후 청진기를 사용하여 소리로 측정하는 방법이 있다. 이는 병원에서 의사나 간호사 선생님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와 유사하게 커프로 압력을 넣고 손으로 맥을 짚어 혈압의 변화량을 측정할 수 있다.

이때는 청진기로 체크하는 방법과 구별되게 하기 위하여 청진기를 사용하였을 시는 mmHg 의 유닛을 사용하고, 맥을 사용하여 혈압을 측정하였을 때는 p 라는 유닛을 사용하여 구분할 수 있게 한다. 이외에도 자동 혈압 기계를 사용하여 측정하는 법이 있는데 이는 청진기나 맥으로 사용하여 측정하는 혈압보다 약 5mmHg 정도의 오차가 존재한다고 알려져있다.

혈압을 재는 원리는 무엇일까?

커프로 압력을 높이게 되면 팔에 있는 상완동맥의 흐름이 폐쇄되게 된다. 압력이 어느 정도의 (주로 180mmHg 미만으로 잡는다) 수준으로 높아지게 되면, 커프의 공기를 천천히 빼서 압력을 서서히 낮추게 되면, 어느 순간 혈압과 커프의 압력이 같아지게 되고 이때 혈관에 압박이 풀리게 되며 turbulence flow가 생기게 된다.

이는 우리가 호스 끝을 강하게 잡고 있다가 천천히 풀게 됐을 때 물이 일정하게 나오지 않고 많이 나왔다가 조금 나왔다가 하는 이치와 같다.
이러한 turbulence flow가 생기게 되면, 청진기에 소리가 들리게 되고 이때 들리는 소리를 Korotkoff sound라고 부른다. 이때 처음 들리는 소리가 Systolic 즉 수축기 혈압으로 측정된다.

커프의 압력이 지속적으로 내려가면 혈관의 압력이 풀리게 되고 어느 순간 발생했던 turbulence flow가 사라지게 되고 청진기에 들렸던 Korotkoff sound도 사라지게 된다. 이때의 압력을 Diastolic 즉 이완기 압력이라 한다.

120/80mmHg로 무엇을 알 수 있을까?

120/80mmHg (하나의 예로) 라는 자신의 혈압은 단지 고혈압이다 저혈압이다라는 단순한 지표가 아니다. 수축기 압력의 10mmHg의 증가로 나이, 음주량, 흡연, 혈청 저밀도 리포 단백질 콜레스테롤 (serum low-density lipoprotein cholesterol), 제2 당뇨, 체질량 지수, 좌심실 비대증, 과거의 심근경색, 관상동맥 심장병의 가족력 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갑작스러운 심장병으로 사망할 수 있는 확률을 2배 이상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직까지 확실하게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많은 논문이 낮은 이완기 압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좌심실 비대증과 심실-동맥의 강직성 등의 확률이 비약적으로 높게 나타난다고 말하고 있다.

이처럼 120이라는 정상적인 수축기의 압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일지라도 비정상적인 이완기의 압력은 여러가지 심혈관계의 위험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여길 수 있다.

120/80mmHg 인대 정상인가?

하나의 수치를 가지고 정상이다 비정상이다라는 것을 결정하기 전에, 평소 자신의 혈압 수치를 기억해보고 비교해보아야 한다. 예를 들어 자신이 평소에 저혈압인 90/65mmHg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매번 같은 곳에 가서 측정하므로 이번에 가서 측정하여도, 90/65mmHg라는 수치를 보고 “예전과 비교해 정상입니다”라고 이야기 들을 수 있다.
하지만 새로운 곳에 가서 혹은 집에서 자동으로 측정하는 혈압계로 측정했을 때에 120/80mmHg라는 수치가 나온다면, 예전의 자신의 혈압을 알지 못한다면, 수치상으로 정상이라는 결과가 나올 것이다.
하지만 예전의 수치와 비교해보면 30/15mmHg라는 수치의 차이가 발생하고 이는 자신의 심혈관계에 이상이 생겼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발췌: 하버드 대학교 심혈관 자료실

그럼 어찌 해야 하는가

의료계에 있는 분들은 전문 지식으로 아픈 분들을 돕는다. 하지만 진찰을, 치료하는 환자는 하루에 10명 혹은 그 이상의 진료를 하게 된다. 물론 medical note의 정확한 기록으로 상태를 점검해 나갈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의 건강상태는 자신이 제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정상/비정상’이라는 yes/no의 단답에서 벗어나 수치가 주는 정보를 이해함으로 조금 더 자신의 건강 상태를 이해하고 건강을 유지해 나가는 것이 제일 바람직하다.


< Copyright, Authored by Chulhwan Kim>

BACKPRO Integrated Health Clinic, 원장 김철환
Phone: 09 307 8275
Email: info@backpro.co.nz
Website: www.backpro.co.nz
Address: 24 Widdison Place, Albany

저작권자 © ‘뉴질랜드 정통교민신문’ 뉴질랜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dvertisement -

주간 신규 인기글

오클랜드 물 부족 심각…“샤워는 4분 안으로”

무더운 여름 날씨가 이어지는 데다 비까지 내리지 않아 오클랜드 시민들에게 샤워 시간을 줄여 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올해 2월 초부터...

매물 부족으로 2020년 집값 강세 전망

작년 말부터 주택 가격이 빠른 속도로 반등하고 있어 2020년은 집을 사려는 사람들에게 어려운 시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주택감정원 QV의 1월 자료에...

코로나바이러스 여파로 금리 인하 가능성 대두

최근 아드리안 오어 중앙은행 총재는 현재 1%인 기준금리를 유지한다고 발표했다. 시중 은행의 경제학자들이 당분간 추가 금리 인하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예견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웰링턴, 7월부터 주차 미터기에 현금 못쓴다

웰링턴시는 2월 10일(월)부터 현금으로는 이용할 수 없는 주차 미터기 설치를 시작했다. 이 조치는 주차 미터기 파손과 주차비 도둑을 막기 위한 것이다.

코로나바이러스 여파로 NZ 경제 위축 우려

소매업체 직원 업무 시간 단축 등 피해 최소화 노력 관광객 대상 소매상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하 신종 코로나) 감염에 대응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