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 상승 언제까지 지속할까?

집값 상승 언제까지 지속할까?

뉴질랜드타임즈 댓글 0 조회 2812 추천 1


7853ecf6011302267fabf5984ec1bbac_1604867398_6655.jpg
 

저금리로 인해 대출을 받아 집을 사서 이자 상환하는 금액이 렌트비보다 훨씬 적기 때문에 집을 사려는 사람들은 늘어난 반면 공급이 부족해 집값이 큰 폭으로 오르고 있다.

 

도대체 집값이 언제까지 오를 것인지에 대해 전문가들의 견해를 알아보자.

 

경제학자 토니 알렉산더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경기 침체로 인한 실업자 증가로 집값이 큰 폭으로 하락할 것으로 기대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기대와는 달리 저금리와 중앙은행의 주택 대출 담보 비율 잠정 철회로 주택 시장이 예기치 못한 붐을 맞고 있으며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는 한 주택 가격 강세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부동산 협회 빈디 노웰 회장은 현재 주택 시장의 가장 큰 문제점인 만성적 공급 부족 현상이 개선되지 않는 한 집값 안정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는 주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구 증가를 수용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이 선행되어야 하며 젊은 세대를 위한 대규모 저가 주택 개발로 주택 공급을 늘리는 것만이 해답이라고 말했다.

 

부동산 리서치 회사 발로시티의 카르멘 비첼리치 최고 경영자도 저금리 기조와 공급 부족 현상이 지속되는 한 당분간 집값 하락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데 동의했다.

 

바풋 앤 톰슨사의 피터 톰슨 사장은 너무 높은 집값 때문에 좌절하는 젊은이들에게 처음부터 내가 원하는 집을 사려는 꿈을 버리고 현실적으로 가능한 옵션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집값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지역이나 테라스 하우스, 아파트를 사서 일단 시장에 발을 들여놓는 것이 중요하며 단계적으로 더 좋은 집으로 옮겨 갈 것을 권했다.

 

하지만 집을 사기전 사전 조사를 하는 노력이나 비용을 아낄 경우 나중에 엄청난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서일영_기자


저작권자 © ‘뉴질랜드 정통 교민신문’ 뉴질랜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게시글에 달린 댓글 총 0



애드 프라자

 
 
 

타임즈 최신기사

글이 없습니다.

인기기사

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