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TWOA, 비지니스 과정, 레이첼 황 강사

인터뷰-TWOA, 비지니스 과정, 레이첼 황 강사

NZ타임즈에디터 댓글 0 추천 0

Q: Te Wananga o Aotearoa 학교, 비즈니스 과정 강사 레이첼 황, 본인 소개


레이첼 황입니다. 뉴질랜드 온지 20년쯤되며 Te Wananga o Aotearoa에서 일한지는 19년 정도 됩니다. Quality Assurance, Moderation, 비지니스 학과장 등 학교의 여러 포지션에서 일하다 7년전 정도부터 비즈니스 튜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현재 알바니에 거주하며, 온라인과 알바니 베이스로 강의하고 있습니다. (Albany Community Hub, 575 Albany Highway)


Q; Te Wananga o Aotearoa 학교 소개 

Te Wananga o Aotearoa 1984년에 처음 Te Awamutu 에서 태동이 되었고, 1994년에 정식 대학기관으로 현재 이름 Te Wananga o Aotearoa로 공식 명칭이 지어졌습니다. 대학교육기관중의 하나이나 정부 펀드 100 %로만 운영됩니다. 학교의 과정은 대부분이 무료로 진행되며, 영주권자와 시민권자만을 대상으로 합니다.


전국적으로 80개의 지역에 분포하고, 학생수로는 매년 25000 에서 35000명의 학생들이 등록하여, 학생수로는 뉴질랜드내 전국 3위안에 듭니다. 다른 대학교육기관과는 달리 커뮤니티의 성장을 주 지향점으로 삼고 있습니다.


Q: 비즈니스 과정 소개


무료 비지니스 과정이 현재 4가지 정도이지만, 오늘은 Certificate in Money Management (CMM) 을 중심으로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NZQA 에 등록된 코스이름은 NZ certificate in personal financial capability Level 3 입니다. 20주 과정이며 일주일 한번 수업 세시간 수업이 있고 격주로 워크샵을 진행합니다. 풀타임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해당이 되시는 분들은 학생수당이나 오스카 섭시디가 신청가능한 과정입니다.


이번 학기에는 두개의 CMM클라스가 진행됩니다. 

하나는 온라인 클라스로 화요일오전 10시 – 1시 줌으로 수업 진행됩니다.

또 하나는 오프라인 클라스로 목요일 오전 10시 – 1 (알바니 커뮤니티헙에서 교실수업으로 진행됩니다.

 

격주 워크샵: 개인적으로 복습 및 질문이 필요할 때 또는 게스트 스피커를 초청하는 경우 줌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현재 목요일 저녁 6시로 예정되어 있다.

 

- 워크샵: 격주로 온라인으로 진행합니다.

대부분 수업을 피치못할 사정으로 빠지셨거나, 어쎄스먼트를 하다 질문이 있는 경우 필요하신 만큼 참석하시면 됩니다세번 정도는 외부인사 초청하여 간단한 프리젠테이션을 하고 실생활에서 있을법한 부분은 위해 질의 응답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은행, 모기지 브로커, 변호사 등을 섭외하며, 주제는 주로 키위세이버, 첫 주택구매, 모기지, 패밀리 트러스트 정도입니다.


Q: Certificate in Money Management (CMM) 과정의 주 교육 내용


CMM 과정은 총 5개의 모듈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모듈1: Money and Me, 모듈2: My Financial Plans, 모듈 3: Home Ownership and Debt Management, 모듈 4: Savings and Investments, 모듈 5: 마지막 모듈은 마치 우리 인생 여정처럼, 마지막에 어떻게 모아진 자산을 보호하고 또 원하는 방식으로 물려주게 되는지 배웁니다.


Q: 모듈1: Money and Me


우리는 모두 돈 관련 습관을 가지고 있는데 과거와 현재 습관을 살펴보고 개인적인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본인에게 맞는 수입과 지출을 어떻게 관리할지 계획을 세워봅니다. 


Q: 모듈2: My Financial Plans 


이 모듈에서는 버제팅(예산짜기)에 관하여 배웁니다. 배운것을 토대로 목표에 맞춰 예산을 짜고, 직접 분석해보고, 필요에 따른 소득과 지출을 관리하는 방법을배워봅니다.


Q: 모듈 3: Home Ownership and Debt Management


제목에서 보듯이 크게 두 파트로 나뉩니다. 홈오너쉽 (부동산 구입)과 부채관리입니다. 처음부분에서 모기지를 포함 여러 가지 종류의 부채는 떤 것들이 있는 지와 이를 관리하는 전략을 배워봅니다.

 

두번째 파트는 부동산구입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점과 모기지 옵션들을 자세히 알아보고, 부동산을 투자방법으로 쓸 경우 적용되는 원리를 배웁니다. 현금만이 아닌 기존 주택을 담보로 모기지를 받아 투자를 하는 지렛대원리를 알아봅니다


Q: 모듈 4: Savings and Investments


노후를 위해서, 또는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 위해 투자를 하는 경우, 부동산 이외에 어떤 종류의 투자가 있는지를 알아봅니다. 투자에 있어 중요한 개념인 Risk Profile 을 배우게 되는데, 개인적으로 리스크를 얼마만큼 감당할수 있는 타입이냐에 따라 투자가 개인마다 다르게 되어야 함을 이해하게 됩니다. 그 외에 투자에 따르는 수익률과 위험성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개인에 맞게 어떻게 분산투자가 가능한지를 배우게 됩니다.


Q: 모듈 5:


마지막에 어떻게 모아진 자산을 보호하고 또 원하는 방식으로 물려주는 방법  

자산 보호차원에서 보험이나 패밀리 트러스트를 알아보고, 다음 세대나 가족을 위해 물려주는 경우를 대비해 유언장과 위임장을 알아봅니다아무래도 이민자로 와서 살다 보니 뉴질랜드만의 시스템을 배우게 됩니다. 가령 유서가 없는 채로 세상을 떠나게 되는 경우에 내가 가진 자산이 어떤 식으로 처리 되고, 남은 가족들은 어디로 가서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하는지 등을 배웁니다.


연락처: Rachel Hwang, 027 612 1297,  Katalk ID: Rachel111


Source: KCR 초대석 



뉴질랜드타임즈


저작권자 © ‘뉴질랜드 정통 교민신문’ 뉴질랜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게시글에 달린 댓글 총 0

애드 프라자

 
 
 

타임즈 최신기사

글이 없습니다.

인기기사

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