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은 일과 생존 투쟁에서 벗어난 삶이 어떤 것인가를 보여준다: 아랭드 보통

여행은 일과 생존 투쟁에서 벗어난 삶이 어떤 것인가를 보여준다: 아랭드 보통

뉴질랜드타임즈 댓글 0 조회 779 추천 0

김 교수의 책따라 생각따라(101) 

359853fd072695a2b21761ef1af93c29_1693219199_2319.jpg

그리스 로마 신화는 토마스 벌빈치의 <그리스 로마 신화(이윤기 역:2009)>가 가장 유명하다. 최근에는 <외인부대>의 만화 작가 이현세도 만화로 출간했고, 인기 유튜버 설민석도 만화를 냈다.


하지만 강남길은 ‘한 지붕 세 가족’에 출연한 배우이다. 약 100여 편의 작품에 출연한 서민적 연기자로 잘 알려져 있다. 1990년에 <강남길의 TV보다 쉬운 컴퓨터>와 <강남길의 TV보다 쉬운 인터넷>을 출간했다.


4년간 자녀 교육을 위해 영국에 머무는 동안 유럽 전역을 여행하면서 찍은 수 만장의 사진 중에서 1,500장을 소개하고 있다. 대부분의 그리스 로마 신화들이 이야기 중심인 데 반해, 이 책은 실재하는 명화와 조각 등을 사진으로 보여 주기 때문에 이해가 쉽다.


유럽 문화의 두 축(軸)은 기독교 헤브라이즘과 헬레니즘으로 대표되는 그리스 로마 신화이다. 서로 다른 두 문화가 오묘하게 합쳐져, 서구문화와 예술 그리고 정신세계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유럽 여행을 하면서 박물관이나 미술관에 가면 약 50%가 그리스 로마 신화에 관한 조각과 그림들이다.


그리스 신화에 의하면 인간이 멸망하고 살아남은 데우칼리온과 피라 부부의 장남이 헬렌(Hellen)이다. 그의 이름을 따서 그리스인을 ‘헬레네스’라 불렀다. 


헬레니즘은 헬렌에서 유래했다. 헬레니즘은 기원전 323년부터 기원전 30년까지 그리스의 영향력이 절정에 달했던 문명이다. 


헬레니즘은 기독교 중심의 암흑시대를 지나 15세기 르네상스 운동으로 화려하게 부활했다. 르네상스(Renaissance)는 신 중심이 아닌 인간 중심의 고대 그리스 문화를 이상으로 삼는 ‘예술의 재생, 부활’을 의미한다. 


먼저 태양계의 이름을 통해 그리스 로마 신들의 이름을 대비해 보자. 


행성     영어                그리스                 로마(라틴어)

태양     썬(Sun)             아폴론(Apollon)        포에부스(Phebus)
수성     머큐리(Mercury)    헤르메스(Hermes)      메르쿠리우스(Mercurius)
금성     비너스(Venus)      아프로디테(Aphrodite)  베누스(Venus)
화성     마스(Mars)         아레스(Ares)           마르스(Mars)
목성     주피터(Jupiter)      제우스(Zeus)          유피테르(Jupiter)
토성     새턴(Saturn)        크로노스(Cronus)      사투르누스(Saturnus)
천왕성   우라노스(Uranus)   우라노스(Uranus)      우라노스(Uranus)
혜왕성   넵튠(Neptune)      포세이돈(Poseidon)    넵투누스(Neptunus)
명왕성   플루토(Pluto)       하데스(Hades)         플루톤(Pluton)

신 중에 최고의 신들인 올림포스 12신(神)에 대해 알아보자.

1. 제우스(유피테르)는 신(神)중의 우두머리 신이다. 바람둥이로 상징은 독수리와 번개이다.
2. 포세이돈(넵투누스)은 바다의 신으로 상징은 삼지창과 말이다. 
3. 헤라(유노)는 제우스의 아내로 가정과 결혼의 신이다. 상징은 공작새이다.
4. 데메테르(케레스)는 제우스의 누나이자 아내로 곡물의 여신이다. 상징은 곡식과 이삭이다.
5. 아폴론(포에부스)은 태양, 예술, 의술, 궁술, 예언의 신이다. 상징은 월계수와 리라 악기이다.
6. 헤르메스(메르쿠리우스)는 전령, 도둑, 여행, 상인의 신이다. 상징은 지팡이와 날개 달린 모자와 샌들이다.
7. 디오니소스(바쿠스)는 술, 연극의 신이다. 상징은 포도와 표범이다.
8. 아레스(마르스)는 공포, 재앙, 전쟁의 신이다. 상징은 투구, 창과 방패이다.
9. 헤파이토스(불카누스)는 불, 대장장이의 신이다. 상징은 도끼와 망치이다.
10. 아프로디테(베누스)는 사랑과 미의 여신이다. 상징은 비둘기와 조개이다.
11. 아테나(미네르바)는 지혜와 전쟁의 여신이다. 상징은 올빼미이다.
12. 아르테미스(디아나)는 사냥의 여신이다. 상징은 활과 사슴이다.

이 중에 전쟁의 신이 둘이 있는데, 아테나가 지혜와 전술로 사람과 도시를 보호해주는 전쟁의 여신인 데 반해, 아레스는 살인을 즐기고, 난폭하고 잔인한 전쟁의 신이다.

그리스 신과 로마 신들의 이름은 유럽 문명에 자주 등장한다. 지명과 각종 문학 작품 그리고 심리학 용어로 많이 쓰이고 있다. 

한마디로, 그리스 로마 신화를 모르고는 유럽 문화를 제대로 이해할 수가 없고, 유럽 여행의 재미도 반감될 수밖에 없다.

알고 보면 재미는 두 배로 늘어난다. 앞으로 2차례에 걸쳐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김영안

한국서예협회장, 전 단국대 교수


저작권자 © ‘뉴질랜드 정통 교민신문’ 뉴질랜드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게시글에 달린 댓글 총 0

애드 프라자